티스토리 뷰

Think of IT

초급 개발자 딱지 떼기

Reference M1 2019. 8. 30. 22:55

이번 포스팅은 그동안 코드를 작성하고 다른 개발자 소스 코드를 분석하면서 느낀 문제점을 정리하여 초급 개발자 딱지 떼기 기준에 대해 나름 주관적인 생각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하드 코딩


코드를 작성하다 보면 부득이하게 하드 코딩할 경우가 분명히 있다. 숫자나 문자열을 남용한 경우이다. 하드 코딩을 한다는 것은 비교할 대상이 필요하거나 특정 값을 셋팅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기서 조금 더 생각해 보면 협업하는 동료와 비슷한 하드코딩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런 공통적인 하드코딩은 Constant 클래스에서 final staic 상수로 정의하거나 enum을 통해 가독성을 높인 코드로 작성할 수 있다.

 

null 검사


코드의 많은 검사 중에 가장 기본이 되는 null 검사 이다. NullPointerException이 발생할 경우 응급조치만 하는 경우가 많다. null 처리는 명확히 처리해야 할 대상이라는 인식을 해야 한다. 급하게 응급조치할 것이 아니라. 코드 작성부터 개발자가 사용하는 변수가 어디서부터 전달되는지, 그리고 null일 수 있는지를 항상 먼저 생각해야 한다. 습관적으로 null 검사를 할 정도가 되어야 한다.

 

오타 주의


영어로 코드 작성을 하는 만큼 오타가 있을 수 있다. 이런 사소한 실수가 몇 시간을 잡아먹기도 한다. 변수를 선언할 때는 한 글자, 한 글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나 테이블 컬럼과 DTO, VO 와의 변수 할당에서 많은 실수가 나타난다. 처음부터 꼼꼼하게 코드를 작성하면 작은 실수로 인해 시간을 허비하여 자신을 질책하는 일은 점점 줄어 들것이다.

 

코드 스타일


코드 스타일은 형식적일 수 있지만, 개발자 개개인의 스타일이 있다. 코드 품질과 직접적 연관은 없지만 간접적인 요소가 될 수 있다. 유능한 개발자 치고 엄격한 스타일을 지키지 않는 사람은 없는 것 같다. 다른 개발자가 보아도 글을 읽는 것처럼 코드를 이해할 수 있고 가독성이 있다면 충분하다. 일관된 기준을 가지고 작성해야 하며 이런 작업을 도와줄 설정이나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주석


주석은 개발자의 얼굴이다. 주석을 통해 간단히 doc 파일을 만들 수 있고, 또한 코드 자체만 가지고 이해 할수 없는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다른 개발자들의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단순히 귀찮거나 습관적으로 주석을 달지 않는 경우를 많이 경험했다. 주석 또한 스타일을 설정할 수 있으므로 간단한 설정을 통해 보다 품질 높은 프로그램을 만들도록 해야 한다.

 

요약


사실 위에 언급한 내용들은 모두 기초적인 내용들이다. 개발에 있어서 지식, 기술, 경험 모두 중요하지만 적어도 초급 개발자 딱지를 떼기 위해서는 '기초'를 단단히 해야 할 것이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