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동기?


자바스크립트에서 비동기 처리란 특정 코드의 연산이 끝날 때까지 코드의 실행이 멈추지 않고 다음 코드를 먼저 실행하는 자바스크립트 특성을 의미한다.

 

첫 번째 사례


비동기 처리의 가장 흔한 사례는 ajax이다. 제이쿼리로 실제 웹 서비스를 개발할 때 ajax통신은 모든 요소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화면에 렌더링 할 이미지나 데이터를 서버에 호출하여 표시하게 되는데 이때 ajax통신을 사용한다.

 

function getData() {
	var tableData;
	$.get('https://domain.com/system/users/PTN001112', function (response) {
		tableData = response;
	});
	return tableData;
}

console.log(getData()); // undefined

$. get() 부분이 ajax 통신이다. HTTP GET 방식으로 요청을 하고 있으며 response 인자로 데이터를 받아온다. getData()를 호출하면 tableData에 담겨있는 응답 값이 찍힐 거 같지만 undefined가 나타난다. 그 이유는 ajax 요청을 하고 데이터를 받아오기까지 기다려주지 않기 때문이다. return tableData;를 바로 실행하게 되어 초기값이 설정되지 않는 tableData의 값은 undefined가 출력된다.

 

 

두 번째 사례


또 다른 비동기 처리 사례는 setTimeout()이다. setTimeout()은 API의 한 종류로써 코드를 바로 실행하지 않고 지정된 시간만큼 기다렸다가 실행한다.

for (var i = 0; i < 10; i++) {
	setTimeout(function() {
		console.log(i);
	}, 1000);
}
console.log('done');

어떤 결괏값이 나올까?

done
10
10
10
10
10
10
10
10
10
10

예상했던 결과와 다를 수도 있다. 하지만 컴퓨터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왜 이렇게 결과 값이 나온 이유는 자바스크립트가 비동기적으로 동작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특정 로직의 실행이 끝나기 전까지 기다려주지 않고 나머지 코드를 먼저 실행하는 것이 비동기 처리이다.

 

 

비동기적 자바스크립트


일반적인 절차적 언어의 경우 어떤 특정 명령을 실행하면 그 명령이 끝날 때까지 다음 명령을 실행하지 않는다. 이와 다르게 자바스크립트는 특정 명령이 실행된 후 해당 명령이 끝나기 전에 다음 명령어가 실행될 수 있다. setTimeout() 사례로 들은 코드는 for문 내에서 시간 지연이 생겨 결국 done이 먼저 출력된 것이다. done이 출력되기 전에 이미 for문을 모두 반복하였으므로 i는 이미 10이 된 상태였고 그것을 열 번 출력했기 때문이다.

자바스크립트 코딩 시에는 서버 쪽으로 요청을 날려 응답을 받는 속도는 명령 실행 속도보다 훨씬 느리기 때문에 절차지향적인 생각을 가지고 코딩을 하면 문제가 생긴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