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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자일
2001년 2월, 소프트웨어 업계에 영향력이 있는 17명이 유타(Utah)주의 스키 리조트에 모였다. 방대한 문서 작업을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 어떤 대안이 있을지 토론하기 위한 모임으로 시작되었다.
애자일은 단일 개념이 아니다.애자일 원칙과 방법론들은 절차적인 부분과 기술적인 부분의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애자일 방법론들은 모두 빠르고 짧은 피드백 루프에 대한 것이다. 피드백 주기가 짧으면 문제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어 상황 파악도, 적응도 빠르다. 애자일은 문제 자체를 해결해 주지는 않는다. 애자일은 문제를 드러나게 한다.
절차적인 관점에서의 애자일
애자일 원칙의 절차적인 부분들은 팀과 조직이 어떻게 구성되고 협업해야 하는지에 대한 것들을 규정한다. 팀에 정말로 중요한 것, 비즈니스에 가치가 있는 것에 집중한다. 즉 올바른 목표를 향해 진행 중인지 확인할 수 있다.
기술적인 관점에서의 애자일
애자일 원칙의 기술적인 부분들은 개발, 확장, 유지 보수를 하면서 겪는 어려움들에 대해 특정한 기술적 관례나 기술 자체를 매우 구체적으로 가이드 한다. 테스트 주도 개발(TDD), 페어 프로그래밍, 지속적인 통합, 단순한 디자인 원칙 등과 같은 것들이다. 즉 목표한 것을 올바르게 실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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