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ap 클래스 중 무엇이 가장 빠를까?
Map 관련 클래스들의 성능을 비교해 보기 위해 아래와 같이 JMH 테스트 코드를 만들었다.
데이터를 담을 때 얼마나 시간 차이가 발생하는지 확인해 보자.
@State(Scope.Thread)
@BenchmarkMode({Mode.AverageTime})
@OutputTimeUnit(TimeUnit.MILLISECONDS)
public class MapGet {
int LOOP_COUNT = 1000;
Map<Integer, String> hashMap;
Map<Integer, String> hashTable;
Map<Integer, String> treeMap;
Map<Integer, String> linkedHashMap;
int[] keys;
@Setup(Level.Trial)
public void setUp() {
if (keys == null || keys.length != LOOP_COUNT) {
hashMap = new HashMap<>();
hashTable = new Hashtable<>();
treeMap = new TreeMap<>();
linkedHashMap = new LinkedHashMap<>();
String data = "abcdefghijklmnopqrstuvwxyz";
for (int loop = 0; loop < LOOP_COUNT; loop++) {
String tempData = data + loop;
hashMap.put(loop, tempData);
hashTable.put(loop, tempData);
treeMap.put(loop, tempData);
linkedHashMap.put(loop, tempData);
}
keys = RandomKeyUtil.generateRandomNumberKeysSwap(LOOP_COUNT);
}
}
@Benchmark
public void getSeqHashMap() {
for (int loop = 0; loop < LOOP_COUNT; loop++) {
hashMap.get(loop);
}
}
@Benchmark
public void getRandomHashMap() {
for (int loop = 0; loop < LOOP_COUNT; loop++) {
hashMap.get(keys[loop]);
}
}
@Benchmark
public void getSeqHashtable() {
for (int loop = 0; loop < LOOP_COUNT; loop++) {
hashTable.get(loop);
}
}
@Benchmark
public void getRandomHashtable() {
for (int loop = 0; loop < LOOP_COUNT; loop++) {
hashTable.get(keys[loop]);
}
}
@Benchmark
public void getSeqTreeMap() {
for (int loop = 0; loop < LOOP_COUNT; loop++) {
treeMap.get(loop);
}
}
@Benchmark
public void getRandomTreeMap() {
for (int loop = 0; loop < LOOP_COUNT; loop++) {
treeMap.get(keys[loop]);
}
}
@Benchmark
public void getSeqLinkedHashMap() {
for (int loop = 0; loop < LOOP_COUNT; loop++) {
linkedHashMap.get(loop);
}
}
@Benchmark
public void getRandomLinkedHashMap() {
for (int loop = 0; loop < LOOP_COUNT; loop++) {
linkedHashMap.get(keys[loop]);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RunnerException {
Options opt = new OptionsBuilder()
.include(MapGet.class.getSimpleName())
.forks(1)
.build();
new Runner(opt).run();
}
}
대부분의 클래스들이 동일하지만, 트리 형태로 처리하는 TreeMap 클래스가 가장 느린 것을 알 수 있다.
Set, List, Map 각 인터페이스의 용도가 모두 다르다. 성능이 빠른 클래스가 필요하다면 이야기는 달라지겠지만, 필요한 용도에 가장 적합한 클래스를 선택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각 인터페이스별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클래스는 다음과 같다. 고민될때는 다음의 클래스를 권장한다.
인터페이스 | 클래스 |
Set | HashSet |
List | ArrayList |
Map | HashMap |
Queue | LinkedList |
'프로그래밍 > 자바 성능 튜닝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 성능 튜닝 이야기] static 제대로 한번 써 보자. (0) | 2019.04.21 |
---|---|
[자바 성능 튜닝 이야기] 지금까지 사용하던 for 루프를 더 빠르게 할 수 있다고? (0) | 2019.04.08 |
[자바 성능 튜닝 이야기] List 어디에 담아야 하는지... (0) | 2019.04.03 |
[자바 성능 튜닝 이야기] Set 어디에 담아야 하는지... (0) | 2019.03.03 |
[자바 성능 튜닝 이야기] 왜 자꾸 String을 쓰지 말라는거야 (0) | 2019.02.23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TAG
- 회고
- 자바스크립트
- 성능분석
- SQL
- 제주도 여행
- 리액트
- 프로그래머스
- spring
- effective java
- Tomcat
- React
- 개발환경
- javascript
- Java
- 소프트웨어공학
- sort algorithm
- Collection
- 오라클 내장 함수
- 자바
- Linux 명령어
- 이직
- 오라클
- 리액트 16
- Maven
- 제주도 3박4일 일정
- 정렬 알고리즘
- 프로그래머
- 경력관리
- 리눅스 명령어
- Eclipse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글 보관함